(뉴스렉카)
지능형 센서 및 이미터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인
ams OSRAM(한국 대표 강석원)이 국내 자동차, 모바일 통신 및 컨슈머 시장을 중심으로 자사의 조명 및 센싱 솔루션 사업을 강화한다. 특히 ams OSRAM은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함으로써 세계 시장에서 더 큰 성공과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고도화된 차량 내외부용 조명 솔루션과 모바일 옵티컬 센싱 솔루션 및 관련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.
ams OSRAM의 강석원 한국 대표는 “한국은 세계 3위의 자동차 OEM과 업계 선도적인 전장기업을 비롯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기업의 글로벌 본사가 위치한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. 우리는 한국 고객사들의 혁신을 도울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”이라고 말했다.
ams OSRAM은 2022년 말 기준으로 전 세계 LED 부문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, 조명 센서와 차량용 전구 부문은 세계 1위의 공급기업으로 평가된다(1). 특히 자동차 이미터 및 실내조명 센서 분야에서는 각각 34%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(2), 국내에서도 차량용 LED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.
모바일 및 웨어러블 컨슈머 부문도 이 회사의 주력 시장 가운데 하나다. 현재 전 세계 상위 스마트폰의 80% 이상이 ams OSRAM의 근조도 센서나 플리커 센서 등 광학 센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. 모바일 컨슈머 부문에서는 스마트워치와 증강/가상 현실(AR/VR) 애플리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.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달리 이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이며, 앞으로의 시장 성장 및 확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.
이밖에 의료 영상 장비용 조명 및 이미징 센서 부문에서도 마이크로 카메라 내시경, 자외선 소독기(UV-C), 광자계수 CT (CT sensing + photon counting), 생체신호 모니터링(VSM) 등을 위한 LED 및 센서 솔루션 공급으로 압도적 점유율을 자랑하며, 건축용 내외부 특수 조명용 LED와 스마트 팜 및 원예/작물 재배용 LED 솔루션도 제공한다.
강석원 대표는 “ams OSRAM은 조명 및 센싱 솔루션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”며 “예컨대 LED를 얇고 유연한 투명 기판에 구현할 수 있는 LED-on-foil 기술 등 획기적인 신기술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이 혁신적인 설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선도하고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(1) 출처: TrendForce 2023 LED Player Revenue and Capacity 4Q23 / OMDIA Light Sensor Report 2023 / ams OSRAM 자체 평가(차량용 전구 시장에 대한 외부 연구 결과 부재)
(2) 출처: TrendForce 2023 LED Player Revenue and Capacity 4Q23 / OMDIA Light Sensor Report 2023